본문 바로가기

놀기/Stuff

테슬라 모델3 예약 할까? 말까? (1) 사이즈편

테슬라(Tesla)가 한국에 진출한지도 벌써 수년이 지나고, 간간히 보이는 모델S(Models)를 보면 신기하기도 하다. 나는 스페이스X 프로젝트이후 까맣게 잊고 있다가 모델3(Model3)를 공개하면서 전기차도 제데로 만들고 있다는걸 인식하게 되었다.


우선 기본적인 스펙에 대해서 비교해보자. 그중 오늘은 사이즈에 대한 부분이다. 트렁크와 실내외 사이즈

트렁크 15 피트. 리터로 환산하면 425리터쯤 되겠다. 참고로 레인지로버 900리터, 싼타페 500리터, 티볼리 423리터....? 우리집 냉장고가 600리터가 넘는데. 삼성에서도 전에 리터표기에 대해 이상한 광고가 나오고 소송하고 뭐 그랬던거 같은데 측정법에 따라 차이가 심하게 나는거 같네. 

하지만 이미 출시된 같은 메이커의 차종과 비교를 한다면? 당연히 모델S와 비교를 하면 간단해 진다. 모델S의 트렁크는 대략 30피트 850리터 되신다. 하핳. 골프백이 4개가 뒷트렁크에 들어가고 당연하게 4~5인이 탑승하는데 문제가 없다.

테슬라코리아 청담스토어(?)에서 찍은사진.

뒷트렁크만 계산한것이 아니라 프렁크(프론트+트렁크)의 용량까지 계산된 것일것이니. 오히려 모델3 뒷트렁크의 용량은 반도 될 수도 있고, 모양에 따라 실제 사용공간은 반보다도 적을 수도 있으니 최대 골프백은 2개 되거나 말거나하지 않을까.

한국에 들어와봐야 정확하게 알 것이겟지만서도...궁금해서 무튜브를 검색해보니 뒷바퀴 휠베이스 폭 37인치(94cm) 뒷좌석 중앙 바닥부터 제일 긴부분이 42인치(107cm) 높이는 필러랑 닿는 부분이 18인치(45cm)로 측정 한걸 확인했다.

프렁크는 18x18x24인치. 45x45x60 cm. 

쓰다보니 지친다. 내가 측정할 수 있다면 뭐 생수라던지. 사과 박스라던지 실제사용할 용량이 어느정도 되는지를 볼 수 있을텐데, 라고 생각하지만 지금 타는 투싼도 막상 재본적은 없고 목재나 꾸겨, 아니 잘라 넣고 있으니 ....


실제 차 크기를 가늠할 수 있게 유명?한 차들과 사이즈를 비교 해보자.

1. 전장(전체길이) 4694mm. 아반떼보다 길고 소나타보다 짧고 

2. 전폭(전체 폭) 1933mm. 그랜저보다 넓고 이정도 전폭은 드물정도로 큰듯. 모델S가 1964mm.

3. 축거(앞뒤바퀴 사이길이) 2875mm. 실제 내부의 크기를 좌우하는 길이. 모델S 2960보다 작지만. 그랜저가 2845로 작은 크기는 아니다. 실질적으로 차 외각은 소나타보다 작으나 내부는 그랜저보다 넓다.

4. 윤거(좌우 바퀴와의 거리) 1580mm. 소나타보다 약간 작다.


종합해보면 실내 길이가 있어서 앞자리는 매우 넓을것으로 예상되며, 뒷자리는 뒤 트렁크까지 루프를 빼서 아마도 더 넓게 느껴지지 않을까. 하지만 뒷자리 3명이 타기에는 소나타에 비해 좁게 느낄 수도 있을거 같다. 폭이 무려 아반떼보다 13cm, 그랜저보다 7cm 가 크다는 것은 자료 찾으면서도 의외로 놀랬다. 프레임이 두꺼워서 안전하다고 느끼는것보단 주차할때 라인 좁아서 고생이 더 와닿지 않을까...

여튼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에는 전기차충전인프라가 없다. 하지만 오크밸리에는 수퍼챠저가 있다. 가까이 아울렛과 수많은 마트들이 있으나 집에서 충전 할 수가 없다면 그것은 매우 불편할 부분이지만 이번달 예약시 차량인도 시기로 예상되는 2020년 초에는 아마 뭔가 방법이 나와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본다. 

다음편에는 운행거리 및 속도에 관련된 내용을 찾아 정리해 둘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