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우기/댕댕이 외 네발짐승

고양이 꾹꾹이 하는 이유?

이건 우리집 아이가 아니에요. 무늬만 비슷해요..


우리 아이. 아니에요 엄청 닮았지만....

Unslpash 라는 무료이미지 사이트에서 가져온 이미지라 출처표기 조차 필요 없는 이미지에요.


고양이들이 꾹꾹이를 하는 이유? 궁금해서 찾아 보기 시작했는데 결국 다 정확한 이유를 밝히진 못하고 여러가지 이유중에 하나 일꺼라고 그정도로 정리 되어 있더라구요.



 바닥을 고르기 위해 하던 습성이다? 그럴리가요. 바닥이나 이불에서 본능이나 습성에 따라 한다고 보기엔 누르는 강도와 꾹꾹이 하는 범위가 넓어 지거나 하겠죠. 근데 내 다리나 팔에 꾹꾹이 할때 보면 한 포인트를 집중적으로 하잖아요. 바닥이나 쿠션에 할때도 고루 편다기 보다는 그냥 한곳을 꾹꾹 누를 뿐으로 보이더라구여. 제 살뿐인 다리 누른다고 골라 지진 않겠죠? 우리 냥이도 알꺼에요 이래서 펴질 살이 아니라는거..




엄마 고양이의 젖을 물었을때 본능? 우리집 냥냥이 두마리는 산에서 구조한 유기묘에요. 엄마가 누군지 어디서 났는지 어떻게 된건지 알 수가 없는 상태에서 데려온 것이기 때문에 젖을 물었었는지 얼마나 물었었는지 전혀 알 수가 없어요.

병원에서 예방접종 및 건강검진을 할 때도 6~8개월쯤 된것이 아닌가 추측만 했었지요.

하나는 매우 사교적이고 사람을 잘 따르지만 나머지 하나는 여전히 경계하고 자기 구역이 확실해요. 그렇게 다른 성격인 둘이 서로는 얼마나 물고 빨고 애틋한지... 서로의 젖을 빨면서 꾹꾹이도 해댑니다. 아주 자주요. 그런 행동은 우리집에 온지 1년 쯤 지나서 차차 줄어들더니 요즘은 그런 모습을 볼 수가 없네요. 많이 컸어요. 가끔 배가 축축해져서 돌아 다니는거 보면 여전히 물고 빨고 있구나 싶긴 하구요....


그래서 저부분은 이해 하겠어요. 젖을 빨려면 잘 나오게 하려면 꾹꾹이를 하는게 본능이겠구나.


애교? 애들 성향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꾹꾹이로 애교를 표현하는것은 조금 부럽네요. 우리 애들은 뭔가 집사로써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했을때 애교를 보여주거든요. 와서 살살 비비는것도 본능의 자기 영역 표시를 하는것 이지만 집사로썬 나한테 아는척 해주는것이 좋기만 하지요. 애교를 부리기 위해 하는것은 모르겠습니다. 우리 애들은 안그래요. 


안마!? 많이 움직여 뻐근하고 나른해 엎드려 있었어요. 그런데 첫째냥이가 슬슬 다가 와서 종아리를 꾹꾹. ....

하아....

슬금 슬금 올라와 등에서 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꾹

하아....................


몇개월만에 올라와서는 여기저기 꾹꾹이를 하더라구요.


이것들 밥맥이고 츄르 사주느라 대출받아야 할까 고민중이지만.

나는 수입산 삼겹살을 먹어도 니들은 블랙포레스트 글루텐프리를 먹이고 있지만.


이럴땐 좋네요.


고양이나 새나 사람이나 교감이 중요한 것이죠.



냥! 치하 냥?


빵 먹냥?